업무분야
진폐증

진폐증이란 폐에 먼지가 쌓여 이에 대해 조직 반응이 일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폐의 조직 반응이란 폐 세포의 염증과 섬유화(흉터)를 말합니다. 주로 분진작업에 종사한 분들에게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란 유해한 입자나 가스의 흡입에 의해 폐 기능이 저하되고 호흡곤란을 유발하게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장기간 고농도의 석탄, 암석분진, 카드뮴, 흄 등에 노출되었던 분들에게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승인 포인트

1. 업무수행 중에 분진물질을 취급 또는 분진에 노출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근무이력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2. 또한 그 분진물질에 노출된 시간, 기간, 정도가 진폐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인정되어야 하며, 의학적으로 인과관계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3. 진폐증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만성폐쇄성폐질환, 간질성 폐질환 등에 해당되지 않는지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가 상담의 필요성

진폐증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경우 환자의 직업력을 추적하고, 과거의 업무환경에 대한 자료 조사 및 역학조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진폐병형 진단에 대한 정확한 의학적 근거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보상 신청 시 업무경력 불충분, 기존 질환, 흡연 습관 등으로 인해 불승인 받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위험성을 최소화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상담신청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