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의뢰인의 고민을 정확하게 해결해드립니다.

  • HOME
  • 성공사례
  • 성공사례

업무상질병 진폐 산재 장해급여 불승인 - "취소" 판결 받았습니다!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09-23

본문

▎ 사건개요

의뢰인들은 1998년 경 <진폐증> 진폐병형 1형으로 진단받아 산재로 승인되어 요양 중이었습니다.

2003. 7. 1.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심폐기능 장해가 없는 자로서 진폐병형이 1형으로 판정된 자'는 장해등급 13급에 해당한다는 내용이 규정되었습니다.

이에 의뢰인들은 근로복지공단에 장해급여 청구를 하였으나,

공단은 "재해자들은 계속 요양 중에 있으므로 치유된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없어 장해급여 지급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재해자들의 진폐상태가 장해급여 지급사유에 해당한다 하더라도, 소멸시효가 완성되었다."고 하여 장해급여 부지급 처분을 하여 [처분취소소송] 제기에 이른 사건입니다.



▎ 본 사건의 특징

장해급여는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의 완치 후, 치유 후 장해가 남은 경우에 지급되는 산재보험급여입니다. 그러나, 진폐증의 경우 현대의학으로도 완치가 불가능하고 진행이 계속되는 특성을 고려하여 진폐증이 완치되거나, 증상이 고정된 상태에 이르는 것을 요구하지 않고 장해등급기준에 해당하게 된 때 해당 장해급여를 지급하여야 한다는 것이 법원의 일관된 입장입니다.



▎ 결과

법무법인 사람동일 쟁점 판결례를 바탕으로 진폐병형 1형인 의뢰인들이 개정된 규칙조항에 의해 장해등급 13급에 해당하여 장해급여 대상이며, 소멸시효와 관련하여 의뢰인들이 요양 중에 있다는 이유로 장해급여의 지급을 거절해 온 피고가 장해급여 청구권이 시효로 소멸하였다고 주장하는 것은 신의칙에 반한다고 주장, 입증하였습니다.

그 결과, 장해급여 부지급 처분에 대한 [취소] 판결을 이끌어냈습니다.



▎ 판결 주요 내용

“진폐병형 1형 진단을 받고 합병증 등으로 요양 중인 원고들은 이 사건 규칙조항의 적용대상으로 봄이 상당하고", "원고들은 요양 중인 근로자란 이유로 피고로부터 장해등급 결정 또는 장해급여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피고에 장해급여 청구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이므로, 이와 같은 상황은 일반인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도 채권자가 권리행사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운 특별한 사정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



▎ 사건 담당 변호사

이기윤 대표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산재』,『형사』 전문변호사, 서울특별시 공익변호사, 중앙진폐재활협회 자문변호사

박성민 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산재』,『손해배상』 전문변호사, 국방부 지뢰피해자 및 유족 여부 심사 실무위원회 위원

최은영 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산재』,『손해배상』 전문변호사, 근로복지공단 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 위원

관련 분야

업무상질병

관련 구성원구성원 더보기